유니티 방치형 게임 만들기 강의 | 코사트 - 인프런
코사트 | C# 및 게임 엔진 Unity(유니티)를 활용해 방치형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유니티와 C#으로 따라 만드는 방치형 인디 게임 만들기! 수강 전 참고사항 녹음 환경의 문제로 음질이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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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 유니티 방치형 게임 만들기
섹션 1. 방치형 게임 전투 설계
1. 맵과 플레이어 준비
2. 맵스크롤
3. 몬스터생성
4. 몬스터 리스폰매니저
1. 맵과 플레이어 준비
- 에셋 임포트 : 배경, 플레이어
* 플레이어
- 애니메이션: default state - run
- 워리어 이미지 더 크게: PPU 100 -> 32
* 헷갈리는 개념: PPU (Pixels Per Unit)
1 Unit을 구성하는 Pixel 수 (한 유닛 당 들어가는 픽셀 수)
기본 PPU : 100
-> PPU 100 : 네모 한 칸 당 100이 들어감, PPU 32 : 네모 한 칸 당 32가 들어감 = 더 크게 보임
https://docs.unity3d.com/kr/2019.4/Manual/Tilemap-Isometric-SpritesImport.html
스프라이트 임포트 및 준비 - Unity 매뉴얼
텍스처를 Assets 폴더에 추가하여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위한 개별 타일이나 타일시트 이미지를 Unity 프로젝트로 임포트합니다. 임포트한 이미지의 텍스처 임포터 설정을 확인하려면 인스펙터(I
docs.unity3d.com
추가 예시)
+) Filter Mode : No filter -> 화질 더 좋아짐
2. 맵 스크롤
* GroundScroll
- oriPos : 원상태 저장
- speed : 스크롤 속도
- x값이 지정값에 다다를 경우, 처음 시작 지점 값으로 되돌리기
* GameManager
- gameSpeed : 스크롤 속도
- isPlay : 플레이 상태
* GroundScroll 수정
- GamaManager의 gameSpeed 사용해서, 스크롤 속도 제어
- GameManager의 isPlay - true일 때만, 배경 스크롤 진행
3. 몬스터 생성
- 에셋 임포트: 해골 몬스터
* Monster
(강의에선 x, 그라운드 잔디만 몬스터 다리 위로 올라오도록 order in layer 조정)
- isPlay true면, 왼쪽으로 이동
- GameManager의 gameSpeed를 이동 속도로 사용
- 프리팹화 : origin Pos 설정, 2D 캡슐 콜라이더 추가 (is Trigger 체크)
4. 몬스터 리스폰매니저
* RespawnManager
- 오브젝트 풀을 사용해 몬스터 미리 생성
- 스폰 매니저의 자식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관리
- 풀 안의 비활성화된 몬스터(active == false)만 찾아 랜덤으로 활성화 (코루틴)
* Monster
- 몬스터가 비활성화될 때, 원래 위치로 돌아가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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