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Unity

[오늘코딩]국가권력급 유니티 꿀팁

개발의 피 2024. 8. 30. 20:57

국가권력급...? 이건 못 참지 

 

영상 : 국가권력급 유니티 꿀팁 (오늘코딩)

https://youtu.be/_uQb4Q8iSdU?si=cY1xnMTQxUpGs1Ce

 

1. 스크립트 기본 세팅 최적화
2. 계층 구조 한 번에 열고 닫기 (Alt + 클릭)
3. 작업 히스토리 (Ctrl + U)
4. 고급 검색 
5. 다중 인스펙터 창 활용
6. 부대 지정 (지정: Ctrl + Alt + 숫자키 / 불러오기: Ctrl + Shift + 숫자키)
7. Prefab Variant 
8. Animator Override Controller

몰랐던 것 : 2, 3, 4, 6 

7 배리언트 프리팹은 선택창을 볼 때마다 왜 있는 거지..라고 생각했는데 용도를 알게 되었고,

2번은 최근 절실하게 불편함을 느끼던 중이었는데 이런 방법을 알게 되어서 기쁘다 :>

 

 

1. 스크립트 만들 때, 생명주기 함수가 아예 없도록 기본 세팅 변경 (or 미리 적어두고 싶은 내용 적어두기도 가능) 

 

 

2. Alt 누르고 펼치기(+닫기) : 한 번에 열리거나 닫힘

 

 

3. Ctrl + U : 작업했던 히스토리 목록 (-> 작업 되돌리기)

cf. Ctrl + Z : 이전으로 돌아가기 <- 연타할 필요 x 

 

 

4. 검색 팁 : 계층 구조에 붙여진 스크립트 찾기 (필터 걸어서 검색하기)

검색 필터 : 타입, 태그, 레이어, 사이즈, 종속성 ... 

검색 키워드 몰라도 ㄱㅊ

 

 

5. 인스펙터 창 여러 개 띄우기

용도 : 잠근 인스펙터 + 새로운 인스펙터 -> 비교하며 수치 조절 가능 

 

 

6. 부대 지정

여러 개 선택 -> Ctrl + Alt + 숫자 키 : 해당 번호로 부대 지정

부르기 : Ctrl + Shift + 숫자 키 (= 해당 묶음 대로 불러와짐)

 

 

7. 프리팹 꿀팁 : prefab variant 

배리언트 특징 : 원본 프리팹에서 변경사항이 발생한다면, 배리언트들은 원본 프리팹의 변경사항을 그대로 적용받음 ! 

-> 용도 : 객체별로 특징을 나누면서 공통부분 관리  (스크립트 상속과 비슷)

ex. 오리지널 프리팹에 머터리얼 넣는 순간, 모든 배리언트들에 동시 적용! 

 

 

8.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 Animator override Controller

애니메이터의 구조(로직)는 동일하지만, 애니메이션 자체는 다르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