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13-2 버섯커 키우기 / 서버 통합
다른 방치형 게임은 하는 게임 목록에 추가되기도, 빠지기도 하는데 버섯커 키우기는 꾸준히 해오고 있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은, 많은 유저들이 좋아해주는 게임이고
결국 돈을 많이 버는 게임 = 많은 유저가 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전보다 많은 부분에서 스펙이 달라지기도 하고 이벤트도 많이 겪었지만, 귀찮아서 글을 남기진 못했다.
하지만 서버 통합은 게임에 정말 큰 변화를 가져올 거라고 생각해서 느껴지는 변화들을 정리해 보게 되었다.
서버 통합되고 일주일은 통주가 없는데(주차장 가져오기), 다음 주에 참여 인원이 얼마나 늘었을지, 우리 서버가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서버 컨텐츠 보상) 가문난투(1:1), 통합주차공간 1위 보상
서버 통합 공지)
적게는 두 개에서, 많게는 다섯 개까지의 서버가 통합이 되었다.
이번이 세 번째 서버 통합이고 드디어 우리 서버가 포함이 됐다.
첫 번째 서버 통합은 6월이 처음이었고, s1 ~ s88까지였기 때문에 우리 서버(800번대)는 내년쯤 포함되려나... 싶었는데
두 번째 섭통은 486까지 진행됐고, 이번엔 우리 서버가 포함이 되었다.
서버 통합을 바라는 요구가 엄청 많이 보였는데, 이러한 요구가 반영된걸까 싶기도 🤔
서버 통합이 필요한 이유...
서버가 계속해서 신설되다보니, 오래된 서버엔 유저이탈이 자연스러운 일이고
오래된 서버에선 서버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
내가 게임을 하면서 느낀 메인 컨텐츠는 통합서버전인데(솔플러 기준 x, 과금러 기준 o)...
개인 한 명이 아무리 강해도 실제 참여 인원이 적고, 강한 사람도 적으면 서버전 보상은 아예 받지 못한다...
다행히도 우리 서버는 망섭까진 아니었고, 많을 때는 11개 정도 가져오는 참여율 높은 서버였다 !
게임 최근 근황)
1. 서버 1등 가문에 들어왔다. 고투력이라서는 아니고 통주컨텐츠(통합 주차장, 서버 대항, 하루 4번 정시)를 위해서 서버인원들의 참여가 필수적인데... 여느 서버가 그렇듯 우리 서버도 사람들이 많이 빠졌고, 이를 지켜보던 고투력분이 1등 가문으로 안 옮겨오면 서버 통제한다고 협박했다.......................................... 🥲 고투력분의 순간적인 실수로 밝혀졌고, 아직도 가끔씩 그러면 안 된다고 회자된다 ㅋㅋ
어떤 분의 항의로 사과엔딩으로 끝난 걸로 기억하는데... 그 사이에 쫄보였던 나는 유령 가문을 정리하고 옮긴 이후였다.....
2. 그래서 가문 단톡과 서버 상황 단톡(잡담x, 통주 관련 전달 목적)에 들어와 버렸다
3. 내가 가문 처음 들어갔던 날을 잊지 못한다.. 버섯커에도 럭키백 시스템이 있는데(특정 컨텐츠 완수, 특정 아이템 획득, 현질) 럭키백 종류에 따라 같은 서버, 가문 사람들이 다이아를 나눠 받을 수 있는 시스템... 나 처음 왔다고 용돈을 주셨다....... 대박...............................
근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막상 나는 다이아 1개가 나왔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4. 게임 스펙으로는 120을 찍었고, 5차 전직을 했다.
5차 전직하면 각성도 자동인 줄 알았는데... 진급해야만 각성이 되는 거였고...
3가지 조건 중에 2개밖에 만족 못해서... 각성 수정 어찌어찌 구해서 각성하는 게 더 빨랐다 🥲
그래서 120 아니라 121에 전직할 수 있었다 ㅋㅋㅠ
전직을 하면 드라마틱하게 세질 줄 알았는데, 그런 건 없었다... 각성을 또 올려야 눈에 띄게 강력해지는 모양이다 !
120을 찍었을 땐 각성을 못했고,
121을 찍고 아래에선 각성을 했다
5. 120 찍으니까 버섯 무술대회라는 컨텐츠가 열렸다. 와 내가 모르는 고인물 컨텐츠가 남아있었구나 싶어서 신기했다.
전서버 대전인 모양인 듯했고, 일반 유저는 베팅할 수가 있어서 구경이라도 참여의의가 있었다.
6. 우리 서버는 3 서버가 통합됐는데, 나머지 두 서버는 우리 서버보다 덜 활성화된 서버였다. 각 서버 전투력 1위가 우리 서버 3위 정도? 에다가 게임을 하는 인원도 적었다. 가문난투 컨텐츠 끝나고 토요일에 우리 가문으로 다들 넘어와주기로 하셨다. 넘어와줘서 고맙다고 닉네임을 맞출 필요까진 없다고 하셨는데, 가문 이름이 바뀌어버릴지도?!
7. 서버 통합하고 사람들 너무 귀엽다. 처음 보는 사이들이라 친구 구하고, 조롱박 심어뒀으니 훔쳐가라 하고... 지켜보는데 다들 너무 귀여웠다.
8. 서버 통합 진행 후 이벤트도 시작됐는데, 하나같이 귀엽다... 친구를 만들고, 친구에게 밀크티 선물해서 친밀도 올리고 이런 게 퀘스트라니... 너무 귀여워서 심장 뿌셔뿌셔 당하는 기분ㅠ
+) 예상도 못한 BM
세상에... 통합된 김에 새로 보는 사람들 늘었다고 이걸 결혼하라 하네.... 와.....
9. 최근 가장 좋았던 개선은 일괄 경작 / 일괄 비료 / 일괄 수확 !
밭 6개 일일이 씨앗 뿌리고, ~심는 애니메이션 있음~ 비료 주고, ~비료 뿌리기 애니메이션~ 수확하기 ~수확 애니메이션~
정말 귀찮았는데... 애니메이션은 동일하지만 한 번에 전부 가능하다는 게 진짜 편의성 갓패치...!
10. 최근 스펙
드디어 아이템 등급 전부 골든 됐다
영원은 28부터 등장한다고 하니까... 130 찍을 때쯤이면 뜨려나 싶기도?
스킬 - 이벤트로 구하는 것 외에 이터널 전부 명함 얻었고
동료 - 문어는.... 아직도 안 떴다.. 문어 줘.... 🥹🥹
조각상도 ss등급은 전부 맞췄는데 이제 sss유효로 뽑아야 한다...!ㅎ 파이팅
12. 게임할 때마다 너무 불편한 것
꺼지 아니고 거지인데 ~~~~~~~~ 보일 때마다 넘나 불편
근데 또 익숙해져서 고쳐지면 괜히 아쉬울 거 같다... 버섯커는 뭔가 부족한 게 매력인 걸... ~